The one thing

착수계 서식 및 구비 서류

 

  공사, 용역 등 발주 된 사업을 입찰이나 수의계약을 통하여 계약을 하게 되면 사업 시작과 동시에 착수계를 문서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착수계에는 보통 다음 사항을 첨부하게 됩니다.

 

  1. 현장대리인 선임계

    - 건설산업기본법 등 관련사업의 시행 지침에 따라 현장대리인 자격요건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증빙자료인 자격증 사본, 경력증명서 등을 첨부하여 현장대리인을 선임하게 됩니다.

 

  2. 작업계획서

    - 설계도서를 검토하여 실 시행 작업계획을 세웁니다. 인력, 장비 투입계획 등이 주가 됩니다.

 

  3. 작업원 운영계획서

    - 투입하게 되는 작업원의 명부 및 자격증명 등 인력 운영계획입니다.

 

  4. 안전관리계획서

    -  안전관리 조직편성, 안전관리비 사용계획 및 안전교육 시행계획이 들어가게 됩니다.

 

  5. 착수원가계산서

    - 보통 설계 금액과 계약금액에 차이게 있게 되므로 설계 원가계산서를 참조하여 착수원가계산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때 감액되는 금액에 대하여는 각 항목별로 낙찰률을 적용하는 경우도 있고 일반관리비 및 이윤에서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유리하다고 하기 보다는 공사의 품질을 생각한다는 차원에서 재료비, 인건비등 실 공사 투입 비용을 줄이는 것보다는 후자를 선택하는 것이 좀 더 타당할 것 같다는 것이 개인 생각이긴 합니다.

 

  착수계 서식을 검색해보면 많은 서식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만 직접 본적은 없어서 얼마나 훌륭한지는 모르겠습니다.

 

  간단하게 사용하실 분들은 붙임 파일로 착수계 서식을 올려놓으니 참고 하셔서 멋진 착수계 만드시길 바랍니다.

 

 

(서식) 착수계.hwp

 

(서식) 착수원가계산서.xlsx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