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ne thing

[스포티지 R 브레이크 디스크 · 패드 교체 후기]



1. 지출의 징조

  얼마 전부터 운전 중 브레이크를 잡을 때마다 거슬리는 소리가 납니다.

  아니 어쩌면 훨씬 이전부터 그랬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서걱서걱" 금속의 마찰음부터 "끼~익~" 하는 미약한 고주파의 소리까지...

  앗! 이놈의 차가 또 돈 달라고 하는구나 싶어 가슴이 덜컹 내려앉았죠.


2. 대응의 자세

  일단 차분하게 관찰부터 시작했습니다.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은 브레이크 디스크 부분이고 패드는 분해하지 않는 한 자세히 보기가 어렵더군요.

  살펴본 결과 과연 디스크의 마모 상태가 예사롭지 않아 보입니다.

 

사실 보이는 디스크의 앞면 보다 보이지 않는 뒷면이 부하가 더 많이 걸린다..


  이때부터 괜스레 다른 차들의 디스크 상태도 보게 되고, 인터넷을 통해 공부를 하게 됩니다.

  드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의 차이,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 차이, 금액... 등등

  결국 제 스포티지 R은 디스크 브레이크 형식이고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사실 13만 km 이상을 주행하면서 브레이크 패드를 간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대신 주행을 할 때는 항상 조심스럽게 차를 다루고 브레이크를 살살 사용하려고 노력했어요.

  이제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경고 소리를 내니 더 이상 버티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때가 된 것일까?


3. 정비소 방문

  괜찮은 정비소를 문의한바 제주도민인 동료직원의 친척이 운영한다는 마을의 타이어 가게를 소개받았습니다.

  '그래! 이왕 소비하는 거 아는 사람 집에 팔아주자!'

  서로 상부상조하는 것이 자연의 섭리 아니겠습니까.

  정비소에 가서 확인해 본바 패드가 다 달았음은 말할 것도 없고 디스크 판이 오돌 토돌 한 편마모가 많았습니다.

  패드가 닿지 않았던 부분은 자연스럽게 녹이 나서 망치로 두들이면 파편이 부서지고요.

 


  디스크를 교체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연마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이더군요.

  가격차이가 안 나므로 연마하느니 순정의 신 제품으로 교체하는 게 더 좋은 선택임이 당연합니다.

  결국 모든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를 교체하였습니다.

 


  40만 원 지출 크리! ㅠ.ㅠ

"자동차야, 나도 삶이 어렵단다. 좀 건강해주면 안 되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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