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밥솥과 전기압력밥솥의 차이]
전기밥솥이란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어 밥을 짓는 기계를 말합니다. LPG 가스보다도 저렴한 전기를 사용하며, 자동으로 시간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생활에 상당한 편리를 제공해 줍니다. 그래서 굉장히 대중적인 가전제품 중에 하나죠.
이 전기밥솥은 크게 2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압력과 미 압력인데요, 대중적으로 압력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압력이 없는 일반전기밥솥에 낯선 사람들이 많은 듯합니다. 그냥 밑도 끝도 없이 밥이 안된다고 난리.
<전기압력밥솥>
전기압력밥솥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메뉴와 음성지원 기능으로 기기의 작동 여부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반면에 일반전기밥솥은 단순히 취사와 보온 표시로만 기기의 작동 상태를 표시합니다.
둘 다 동일하게 취사를 누르고 기다리기만 하면 밥이 다 되는데 말이지요.
또한 압력밥솥은 밥이 다 되었다고 소리치며 압과 증기가 빠지지만 전기밥솥은 조용하게 보온 상태로 돌아갈 뿐입니다.
<일반전기밥솥 1 - 버튼식>
일반전기밥솥에 비해 전기압력밥솥은 열과 압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물이 좀 더 적게 필요하고 빠른 시간에 조리가 가능하며 밥이 찰지다는 효과가 있으나 기기값이 비싸고 고무 패킹과 같은 소모품 교환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푸석푸석한 밥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일반전기밥솥을 선호하는 편.
<일반전기밥솥 2 - 스위치식>
압력을 꺼려하는 또 한가지 이유는 이 압력이란 것은 상당히 위험한데 예전에 아는 형이 가스불을 사용하는 일반 압력솥에 닭을 찌던 중 익었는지 보려고 뚜껑을 열었다가 닭이 폭발했던 사건을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그 무거운 쇠뚜껑이 사방팔방으로 튀었다고 했고 온 벽에 붙은 닭 파편을 일주일 내내 닦았던 적이 있었죠. 목숨을 건진 것이 다행이었던 사건이었습니다. 다 큰 어른 밥솥 사용법부터 가르쳐야 한다는.
전기압력밥솥에서는 닭 찜이나 맥반석 계란 같은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고 하나 사실 밥 이외의 요리는 잘 안 하게 되죠.
값비싼 전기압력밥솥을 선택할 것인가, 전기밥솥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이동하기 쉬운 미니 솥단지를 사용할 것인가... 밥솥의 종류는 결국 본인 선택의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