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ne thing

[영상편집 프로그램 샷컷(Shotcut) 알기 쉬운 강좌 #2 - 프로젝트 생성 및 영상 클립 불러오기]



  샷컷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프로젝트 생성인데요, 프로젝트가 무엇인가 하면 편집 정보를 모아 놓은 데이터라 할 수 있겠습니다.

  구조 개념도를 그려보라 하면,



  라고나 할까요.

  이때 프로젝트 파일은 각 클립들을 포한하는 것이 아닌, 파일 위치 경로와 클립 배치, 편집 내용들의 정보만을 저장합니다.

  때문에 프로젝트를 저장했다고 영상 클립을 지우거나 이동시켜버리면 내용이 나타나지 않게 되는 거죠.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파일이 위치할 폴더를 지정해주고 프로젝트 이름을 지어 주어야 합니다.

  바로 아래 비디오 모드는 해상도와 프레임 등 프로젝트로 만들어질 영상의 속성을 설정해주는 것인데 Automatic으로 설정하면 최초 불러들인 영상 클립의 속성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친절하게 적혀있는 설명과 같이 이미지 파일이나 음원 파일을 최초로 불러들인다면 1920 ×1080p, 25 fps로 설정됩니다.

  스타트를 누르면 프로젝트 파일을 즉시 생성합니다.

 


  이제 영상 클립을 불러와 볼 텐데요, 샷컷에서는 먼저 플레이리스트에 클립을 집어넣고 그 클립을 편집창으로 보내게 됩니다.

  왼쪽 상단 레이아웃을 플레이리스트로 선택하고 불러들이고자 하는 클립을 여기에 끌어다 놓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

  그러면 클립이 플레이 리스트에 들어가게 되고 오른쪽 레이아웃에서는 재생 화면을 볼 수가 있게 됩니다.

 


  자, 이제 플레이리스트에 있는 클립들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밑에 타임라인으로 끌어들이면 드디어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기본 준비가 된 것입니다.

 


  참 쉽죠!

  다음에는 영상 편집의 기본 컷 편집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