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소유한 고정자산의 현재 가치는 과연 얼마나 될까]
오늘 아침 문득 내가 소유한 고정자산의 현재 가치는 과연 얼마나 될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그래 어디 한번 계산해보자 하고는 오랫동안 현재 가치를 계산하느라 시간을 보내버렸습니다. (참 허튼짓이죠?)
고정자산의 현재가치를 구하기 위해서는 구입금액에서 현재까지 감가상각이 이루어진 금액을 제외하여 주어야 합니다.
감가상각 계산방식은 간단해서 대부분 많이 사용한다는 정액법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취득가액에서 잔존가치를 뺀 금액을 내용연수로 나누어 감가상각비를 구하는 편리한 방식입니다.
알아내야 할 것은 물품의 내용연수와 잔존가치입니다. 내용연수는 관련된 조달청 고시를 참조하여 동일 물건, 또는 비슷한 물건을 적용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잔존가치는 물건의 용도가 다하여 폐기할 당시의 가치이므로 고물상에 팔았을 때 받을 수 있는 비용을 감안하여 나름대로 정하였죠. 그러다 보니 고철류가 나오는 자동차, 컴퓨터 등에만 잔존가치가 나오네요. 물건은 한번 사면 중고로 팔지 않는 한 기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소멸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자, 그럼 저의 고정자산을 공개해 보겠습니다. 두둥~
폐기 또는 인계하여 가지고 있지 않는 자산을 제외하고 소유하고 있는 고정자산만 놓고 보았을 때 구입금액은 27,776,350원인데 현재 가치는 8,233,219원!! 이군요.
물론 처분하고자 해도 불가능한 물건도 있지만 그냥 기분상 해본 가치 계산일 뿐이니까요, 가치 계산~
이렇게 놓고 보니까 30대 중반이 넘었는데 정말 부동산 한 톨 가진 것이 없군요. 에휴~ 어쩔 수 없이 계속해서 노동에 시달려야겠네요. 씁쓸하군요.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