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ne thing

[유니티 무료 버전으로 놀아보자 (10)] 

- 2D 애니메이션의 적용 1 -


  이제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이라 꽤나 헤매었는데요, 차근차근하다 보니 애니메이션이 작동하더군요. (감격 ㅠ.ㅠ)

  하나하나 쉽고 세세하게 유니티 5에서의 애니메이션 동작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구현하고자 하는 목표는 자전거가 이동할 때 애니메이션이 발현되는 것입니다. 먼저 2장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것을 이어 붙이면 간단한 이동 모션이 표현되겠죠.

 


 


 



   그림이 준비됐으면 이제 유니티의 프로젝트가 있는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할 때 나오는 팝업 메뉴를 통하여 애니메이션 창이 나오도록 설정합니다.


 

  위에서처럼 애니메이션 탭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애니메이션 창이 안 나타 있는 상태거든요.


  신 화면에서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객체를 클릭하면 바로 이 애니메이션 창에 생성 버튼이 활성화되는데요,



  Create 버튼을 클릭하면 확장자 controller 파일과 anim 파일을 생성하게 됩니다. anim 파일은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그림파일들의 모음이고 controller 파일은 anim 파일의 동작 조건을 결정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애니메이션 창을 살펴보면 방금 만들어 놓은 New animation이라는 클립이 있고, 새로운 클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개 하면 복잡하니까 일단 클립 하나로 만들어 봅시다. 만들어 놓은 그림들을 에셋으로 불러들인 다음에 에셋 하나하나를 이 애니메이션 창에 끌어다 붙여 조합해 줍니다.



  재생 버튼을 누르면 신 화면에서 애니메이션이 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 신기하지요. 시간의 간격, 그림의 순서 등을 조절해가면서 어색하지 않도록 만들면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