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ne thing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 인터넷 접수로 해결]

 

  자동차 운전면허증에는 적성검사 기간이 있어 반드시 그 기간 내에 검사를 받고 면허증을 갱신하여야 합니다.

 

  적성검사 기간은 도로교통법에서 정하고 있는데 그 주기가 조건에 따라 7년~10년으로 다양하므로 면허증에 표기된 날짜를 확인해 보는 것이 확실합니다. 보통 기간이 되면 안내문을 발송해 줍니다.

 

<지금은 정부3.0이란 문구 안쓸텐데...>

 

  어느덧 기간이 도래하여 적성검사를 받으려 살펴보았더니 현재는 인터넷 접수가 가능할뿐더러 건강검진 결과를 자동으로 불러와 별도의 검진이 필요가 없도록 편리하게 변경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제 경우는 2003년에 1종 보통 면허를 취득하고 2011년에 첫 번째 적성검사 그리고 2017년에 두 번째 적성검사이니 주기가 7년이 되겠네요.

 

 

  그러면 인터넷 접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창에 e-운전면허를 검색하면 도로교통공단의 운전면허 관련 신청 사이트가 나옵니다.

 

  - 웹주소 https://dls.koroad.or.kr

 

 

 

 

  ○ 준비사항

 

  1. 플러그인 설치 및 신뢰 사이트 등록 (MS 익스플로러 사용 권장)

 

  결제, 사진 등록, 본인인증 등을 위해 설치해야 하는 플러그인들은 워낙 보편적이라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덧붙여서 위 주소를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등록해야 하는데 이러한 사항들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기본 소양이겠죠.

 

  단지 안내에 따라서 설치 또는 승낙을 누르고 기다리면 된다지만 안된다는 사람들은 대부분 여기서 막히지요.

 

<말이 좋아 플러그인이지 실상은 액티브X>

 

  2. 공인인증서 준비

 

  여기서는 회원가입이 따로 필요 없습니다. 주민번호 이름과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본인 인증하여 신청이 가능한데 여기가 더 큰 고비라 할 수 있어요.

 

  웬만해서는 인터넷뱅킹을 위한 공인인증서 하나쯤은 발급해 놓을 법 하지만 이것조차 없는 사람들은 인증서 발급에서 또 한번 막힙니다. 전 1년에 4,400원짜리 범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데 없으면 안 될 정도로 다방면으로 사용합니다.

 

  계좌이체의 경우 결제할 때도 필요하니 필수!!

 

<공인인증서 없는 은근히 사람들 많음>

 

 

  ○ 적성검사 신청 절차

 

  1. 운전면허 발급 신청 / 1종 보통 적성검사 클릭 (2종의 경우 면허증 갱신)

  2. 동의사항 동의

  3. 성명, 주민번호,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

  4. 자기 신고서 작성

  5. 연동된 건강검진 조회 결과 확인 

  6. 사진 등록 (350*450픽셀, 200kb 이하 파일로 여권 사진의 규정에 맞는 사진)

  7. 갱신될 면허증 사진 확인

  8. 면허증 수령 날짜와 장소 선택

  9. 적성검사 수수로 결제 (12,500원)

 

  이후 정해진 날짜에 갱신된 면허증을 수령하러 가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구 면허증을 가지고 본인이 가야만 한다는 것이죠.

 

  거주지에서 최대한 가까운 경찰서를 선택하여 수령 가능한 것이 장점인데 발급에 걸리는 시간은 꽤 오래 걸리므로 느긋하게 기다려야 합니다.

 

 

  이렇게 적성검사를 인터넷으로 접수하게 되니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①방문 접수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였고, ②별도의 신체검사 비용도 안 들고, ③수령받을 장소도 최대한 가까운 곳으로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바쁜 직장인들에게 있어서는 적성검사 인터넷 접수가 신의 한 수네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