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ne thing

[어도비 프리미어에서 동영상 여백 자르기]


  지난번 인사이드 게임 플레이 영상을 제작할 때 녹화한 동영상 소스(1280×800p)와 인코딩하여 내보낸 출력물(1280×1024p)의 해상도가 달라 영상 위아래로 검은 여백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모름지기 영상은 출력할 모니터 화면에  가득 찬 것이 보기에 좋으므로 차후에는 소스 영상을 녹화할 때 이 점을 고려해야겠습니다.


  인사이드를 플레이할 때는 최대 해상도가 낮은 구형 모니터를 사용해서 어쩔 수 없었지만 기준은 1920×1080p(FHD)으로 삼으면 적당할 듯싶어요.


  어렵게 만든 영상이니 재 가공해서 좀 더 그럴싸하게 만들려고 검은 여백이 생기는 동영상에서 여백을 잘라내는 작업을 어도비 프리미어로 해보았습니다.


  프리미어에서 동영상 여백을 잘라내는 작업은 Cropping라고 하는데요, 내보내기 메뉴에서 설정 작업을 거처 다시 인코딩 해주면 됩니다.


  내보내기 설정 창에서 왼쪽 상단의 소스 탭을 클릭하시면 흰색 선으로 영상에서 잘라낼 부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비디오 설정에서 폭과 높이의 수치를 지정한 크기에 맞추어 설정해 줍니다.

  이제 출력 탭을 보면 선택한 부분만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상태에서 내보내기를 하면 됩니다.

  검은색 여백이라도 잘라내게 되면 동영상의 용량이 줄어드네요. (굳~)


  자~ 이제 이렇게 만든 동영상을 재생해 보면, 상하의 여백이 잘려나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