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ne thing

[내가 생각하는 핵심가치 5가지]

 

  가치라고 하면 일단 굉장히 형이상학적인 느낌이 들면서 무언가 잘 와닫지 않습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누가 뭐라고 해도 가치는 자신이 만드는 것이므로 남들이 뭐라던 가치의 주입은 어려우며 사람들마다 핵심가치를 무엇으로 생각하는지는 모두들 다르다는 것입니다.

 

  화합, 봉사, 청렴, 노력.... 등 이야기를 듣다 보면 참 각양각색이지요.

 

<무화과 나무>

 

  그렇다면 저는 삶에 있어서 과연 무엇을 핵심 가치라고 생각하고 있을까요? 이것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조금 더 나를 알아보기 위한 노력이 될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수 있겠지만 핵심가치라 여기는 것 우선순위 5가지를 매겨보았습니다.

 

 

  1. 자유 : 사고의 자유, 행동의 자유, 뭐니 뭐니 해도 내 의지대로 하는 것

 

  2. 다양 : 세상은 모든 것이 나와 같을 수 없다는 것을 인정

 

  3. 존중 : 모두 다르므로 특별한 개개인이 존중받기 위해서는 타인부터 존중

 

  4. 평화 : 외적인 평화가 내면의 평화까지

 

  5. 풍요 : 모든 것의 원천은 풍요로움에서부터

 

 

  으흠... 이렇게 놓고 보니 왜 세상과 자꾸 부딪히는지 알 것 같군요.

 

<장성>

 

  일단 우리들은 사회, 조직, 가정의 노예이며 먹고 숨 쉬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육체란 제약에 갖혀 있어요. 탈출할 수 없는 그런 깊고 깊은 감옥이죠.

 

  그리고 조직에서의 독특함은 용납 받을 수 없는 그 무언가죠. 다양성을 인정받기는 어렵습니다. 상하 복명의 사회에서 존중 또한 보기 어렵고요. 그런 외적 상황에서 내면의 평화를 찾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또한 풍요로움을 얻기도 어려워요. 이상하게도 심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많이 열악하거든요.

 

<눈 덮인 소나무>

 

  어떻게 하면 이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여 내가 지향하는 핵심가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까요. 그 해답을 조금이라도 빨리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